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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60~2000년대 보이차 제품 #5_보이트리뷰

by 보이트리뷰 2024. 3. 13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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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60~2000년대 보이차 여섯번째 순서입니다. 

정리하다보니 종류가 너무 많네요ㅎㅎ 뒤로갈수록 제품 사진을 구하지 못한 것들이 많네요ㅠㅠ

먼저 앞에 정리한 글들을 공유합니다. 앞에 내용을 못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들도 참고해주세요^^

 

 

 

 

1960~2000년대 보이차 제품 #1_보이트리뷰

보이차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. 초보자들이 보이차에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. 이번 보이차의 종류 포스팅는 4~5회로 나누어 각종 보이차 제품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살펴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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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60~2000년대 보이차 제품 #2_보이트리뷰

보이차 제품별 소개 두번째 입니다. 여러분의 다도생활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^^ 73청병(소녹인) - 1980년대 중기 맹해차창에서 생산된 7542제품으로 1998년 12월 대만의 상인이 잡지에 광고를 내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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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60~2000년대 보이차 제품 #3_보이트리뷰

보이차 제품별 소개 세번째입니다. 오늘도 즐거운 다도생활 이어가세요^^ 92방전 - 맹해차창에서 1991년말부터 1993년 초까지 100g으로 만든 방형(정사각형) 전차 - 지방재래품종 모차를 사용해 색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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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60~2000년대 보이차 제품 #4_보이트리뷰

보이차 제품 상품소개가 벌써 네번째입니다. 정말 다양한 종류의 보이차 제품이 있네요. 이 많은 보이차들 중에서 나와 맞는 보이차를 만날 수 있다면 그 역시 행운이고 복이겠네요^^ 이전 글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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운해원차

 

 

운해원차

- 1995년 대만의 등시해 교수가 쇄청모차를 원료로 시험삼아 '운해원차'를 만듬

- 1995~96년 사이 두번 생산, 400g 단위 포장

- 첫번째는 사모지역의 4급 봄차, 두번째는 맹해지역의 5급 봄차를 원료로 생산

- 전형적인 홍청 보이차의 특징을 보임

 

 

 

화련청전

- 1956년에 세워진 마카오의 <화련공사>는 합자회사로 1980년대 <광동성다엽진출구공사>의 주요 파트너였음

- 1996년 홍콩 회귀당시 홍콩의 주요 차상들은 주문을 그만두었고 <광동성다엽진출구공사>는 대량의 모차를 사재기 해둠

- <화련공사>는 1997~2000년까지 4차례에 걸쳐 대량제작을 했는데 2000년 제작한 차의 긴압상태가 좋지 않이 이후 제작중단

 

 

노수원차

- 1997년 홍콩, 대만 등에서 모인 세 명의 차상이 공동으로 주문제작한 보이차

- 원료는 맹해지역 지방 재래품종으로 만듦

- 2003년에는 많은 차상들이 모방하여 만들었고 생/숙차 모두 존재

 

 

1997 홍콩회귀기념병차, 기념전차

- 1996년 운남의 상인이 만든 보이차

- 357g의 생.숙병차와 2kg의 생.숙전차가 존재

- '1949년 건국기념전', '1962', '1980', '1982'등의 제품은 모두 2000년 이후 만들어진 제품으로 제품의 연도는 제작된 연도가 아닌 기념하는 연도를 의미함

 

운남긴차

- 운남긴차는 포장지로 되어 있지만 내용물은 밥그릇 모양 타차임

- 생산시기에 대해서는 상인마다 의견이 다름

 

 

수남인

- 1980년대 초기 태국 모차를 사용해 만든 제품

- 포장지는 거친 격자무늬로 운남의 종이재질이 아님

- 병차의 형태는 같은 기간 생산된 맹해차창 제품보다 크고 모양도 다름

- 무게는 400g에 차의 색상은 검은편으로 비교적 쓴맛이 있고 가벼움

- 이 차는 매우 혼란스러운 차로 병배, 병차모양, 종이재질, 인쇄 등 모두 일치하지 않음

 

홍태창

- 원래 이름은 홍창차행으로 태국에 설립한 홍창차행의 태국지점임

- 1930년대 전쟁을 피해 태국으로 건너간 후 홍태창차행으로 개명

- 초기 운남모차로 긴압, 태국으로 건너간 후 태국 찻잎으로 제작

- 홍태창차행은 1980년대 중기 생산을 멈췄고, 유통시장에서 볼 수 있는 제품은 대부분 홍콩, 마카오, 광동 등지의 차상들이 1990년대 이후 베트남, 태국, 광동 등지의 찻잎으로 병배하여 만든 방품임

 

 

 

리흥륭

- 1990년대 말기 시장에 나타난 제품

- 전차형태의 보이차로 대만 보이차 전문가 석곤목, 진지동의 분석에 의하면 가장 이름 제품은 1980년에 생산

- 태국의 오래된 모차를 번압해 제작

- 죽순껍질로 포장되어 있으며 네 편이 한통임 

 

이창호

- 1998년 '창태차행'이 세워진 후 운남녹차 위주로 생산

- 1999년 10월 이무지역의 모차로 병차를 처음 생산

- 창태차행의 이무지점 명칭을 '이창호'로변경

- 현재까지 창태집단에서 생산된 육대차산 지역의 제품 중 가장 뛰어난 브랜드로 손꼽힘

- 당시 이무지역 차의 생산량이 적어 하반기까지 차를 모았다가 제작

 

백판차

- '백판차'는 생산된 공장정보가 없는 차를 말함

- 이런 종류 차의 기원은 2004년 8월 이전, 대만의 차시장이 중국에 개방되기 전 상인이 세관검사와 밀수죄를 피하기 위해 1980년대 중반부터 중국 차창의 정보가 전혀 없는 차를 주문제작

- 백판차는 제 3지역(홍콩, 마카오)을 거쳐 중계무역으로 밀수해 대만에 도착, 재포장해서 시장에 판매

- 1990년 무렵 생산된 맹해차창 제품 및 하관차창 제품 중 적지 않은 양의 내비가 없는 차가 대만으로 들어옴

- 백판차가 가장 많이 생산된 시기는 대만에서 보이차 시장이 가장 흥성했던 1999년부터 2001년말까지로 우리나라에도 이 시기에 적지 않은 양이 들어옴

- 1999~2000년의 백판차는 대부분 국영차창의 제품이고, 2000년말부터 대량으로 개인이 운영하는 소규모 차창에서 생산된 백판차가 공급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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